본문 바로가기
직업

경비원 월급

by 내일부자 2023. 7. 18.
반응형

젊은 사람들은 빠른 은퇴를 꿈꾸지만, 50~60대는 아직 일하고 싶은 나이인데요. 일을 하고 싶어도 일자리가 없어 고민인 사람이 많을 것 같아요.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60대도 할 수 있는 직업이 귀할 것 같습니다.

 

목차

 

 

 

경비원 하는 일

경비원이 맡게 될 업무는 다양합니다. 그리고 근무 시간이 꽤 긴 편입니다. 경비원은근무 패턴은 어떻게 될까요? 보통 2교대 또는 3교대이며, 야간에도 근무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야간에도 개방해 놓는 건물에는 보안 직원 또는 경비원이 출입 통제를 하죠. 경비원은 건물, 시설물, 특정 장소의 안전과 보안을 유지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경비원 월급은 어느 정도일까요? 야간 근무도 있으니 월급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회사에서 24시간 있어도 대부분 휴게시간이어서 그 부분은 월급으로 책정되지 않아요. 회사에 24시간 있어도 월급은 200~250만 원이에요. 24시간 회사에 있어도 11시간 휴게시간으로 잡혀 있으면 그만큼 월급에서 빠집니다. 밑에 연결된 링크로 들어가면 경비원 채용 공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민원 처리

경비원은 외부에서 온 방문객이나 입주자와 접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서비스 직업이기 때문에 친절하게 응대할 필요가 있어요. 경비원 직업 특성상 매일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타인과 어느 정도 원활하게 소통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입주민 또는 방문객들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데요. 정규직이 아니라서 다른 사람으로 쉽게 대체될 수 있는 직장이 대부분 일 텐데요. 다른 업무는 잘하여도 사람들에게 불친절하거나 입주민과 잦은 마찰이 있을 경우 그 직장에서 오래 다니기 어려울 겁니다.

대부분 업무 지시는 관리 소장이 시킬 텐데요. 대부분 간단한 업무 맡게 됩니다. 안내문 부착, 해당 구역 순찰, 주차 관리, CCTV 모니터링 등 이런 업무를 하게 됩니다. 초보라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은퇴 후 누구나 할 수 있는 직업으로 분류됩니다.

어떤 직업이든 사람이 힘들죠. 술 취한 사람, 갑질 입주민, 교대 근무자, 동대표 등 힘든 사람을 상대하게 되면 일은 편할지라도 오래 근무하기 힘들어요. 다음 목차는 근무지에 출근하게 되면 어떤 패턴으로 근무하게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근무지 순찰

순찰봉이 있는 근무지와 없는 근무지로 나뉠 텐데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 가서 순찰봉을 리더기에 갖다 대야 해요. 퇴근하기 전 컴퓨터에 순찰봉을 연결하여 순찰일지를 출력해야 돼요. 대부분 시설물 순찰을 해야 하는 업무를 맡게 됩니다.

경비원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야간 근무를 해야 한다는 게 힘든 부분이에요. 회사 정년퇴직 후 자식들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 않아 생활비를 벌기 위해 취업하는 사람도 있겠죠. 남들 자야 하는 시간에 안내데스크에 앉아 자리를 지키는 것이 가장 힘든 부분일 것 같아요. 그리고 당직실도 예전에 다녔던 숙직실보다 환경이 열악한 곳이 대부분이죠. 새벽에도 근무지를 순찰하는 곳도 있을 것 같아요. 건물 주변이나 주요 지점을 순찰하며, 노숙자나 외부인이 건물 안에서 오랫동안 머물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주차 단속

자차가 있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아파트에 주차 공간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죠. 신축 건물이더라도 주차 공간이 부족한 건물이 많은데요. 이런 곳에서 근무하게 되면 정말 힘들어요. 주차 단속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입주민 또는 방문객과 마찰이 생길 수 있어요. 정해진 장소에 주차가 되었다면 다행이지만, 이중 주차 또는 램프 구간에 주차하는 차도 있거든요. 주차할 공간이 없어서 주차해 둔 거겠지만, 경비원은 그 차주에게 전화를 걸어야 합니다.

이미 주차해 놓았는데 이동 주차를 요청하여도 협조하지 않는 사람도 있어요. 그런 사람들을 하루에 2~3명만 만나도 일을 그만두고 싶을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죠. 갑질, 폭언 등 뉴스를 통해 보았을 텐데요. 경비원 업무 범위를 줄인다고 해도 경비원이 직접 주차를 해주는 곳도 아직 있잖아요. 주차 공간이 부족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건 입주민이나 방문객도 마찬가지겠지만, 그 민원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주차 단속이 가장 어려운 일이지 않을까 싶어요.

경비원에게 반말하는 젊은 사람들 많은 것 같습니다. 대부분 아버지 연배일 텐데, 주차 공간이 협소한 게 경비원 잘못은 아니잖아요. 이동 주차 때문에 차주에게 전화를 하게 되면 짜증 섞인 말투로 말하거나 무시하는 사람도 많은 게 현실입니다. 경비원 하는 일 중 가장 어려운 업무 같아요.

 

취업 방법

서울 신설동역 1번 출구에 위치한 한국고용복지센터는 경찰청으로부터 일반 경비원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기관으로 지정한 보안교육기관입니다. 교육은 매주 화·수·목 진행되며, 교육 직후 신규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새로운 교육 수료증은 전국 어느 지역에서나 사용할 수 있으며, 경비원으로 근무하기 위해선 수료증이 필요합니다. 단, 경비원을 3년 이상 근무하지 않을 경우 수료증은 만료됩니다. 경비원을 지원하기 위해선 이력서가 필요할 텐데요. 이력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홈페이지 남겨둘게요. 그곳에서 무료로 이력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경비원 모집 광고를 신문에서 보거나 대한주택관리사 협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비원 교육 후 지원하면 됩니다. 경비원 하는 일, 경비원 월급 그리고 지원 방법까지 알려드렸는데요. 이력서 다운로드 블로그에서 원하시는 정보까지 얻어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