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쿠팡 플렉스 알바

by 내일부자 2023. 7. 15.
반응형

쿠팡 플렉스가 "여러분의 오늘을 응원합니다." 쿠팡(coupang)에서 운영하는 배송 서비스이며, 쿠팡 플렉스는 배송 대리인을 채용하여 상품을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인데요. 40대 또는 50대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인기 있는 알바입니다. 

목차

1. 쿠팡 플렉스
2. 상하차 알바
3. 상품 하나당 단가

 

쿠팡 플렉스 알바

 

 

쿠팡 플렉스

'쿠팡 플렉스'는 무엇일까요? 쿠팡 정식 배달 기사가 아니더라도, 쿠팡 플렉스를 신청하여 상품을 고객들에게 배송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단기 알바로 시작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어요. 쿠팡 회사가 사업을 점점 넓히면서 이용객이 많아졌죠. 그렇기 때문에 상품을 배송해야 하는 인력이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쿠팡이 직접 고용한 물류센터 직원을 대신하여 쿠팡 플렉스가 대신 상품을 배송지에 배달하는 사업인데요. 쿠팡에서 주문한 상품이 아침에 왔는데, 점심에도 오는 이유를 이제야 알 것 같습니다. 쿠팡 퀵플렉스는 개인 소유 차량이 있어야 지원할 기회가 있었는데, 렌터카 또는 오토바이가 있는 사람도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쿠팡 플렉스는 쿠팡맨처럼 상품을 배달하여 페이를 받는 직업입니다. 쿠팡 플렉스는 신청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상하차 알바

상하차 알바와 비교했을 때 쿠팡 플렉스는 운전을 직접 해야 합니다. 그리고 목표 수량을 고객에게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책임감이 강해야 할 것 같아요. 쿠팡 플렉스 장점은 4대 보험을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점인데요. 오히려 사고가 날 경우 쿠팡 플렉서가 손해일 것 같군요. 장점이자 단점인 것 같아요.

알바를 해서 받은 얼마 되지도 않은 돈인데 4대 보험 때문에 일부가 차감되면 아까운 돈처럼 느껴지잖아요. 상하차는 한 곳에서 여러 대의 차에 물건을 싣고 내리기 때문에 육체적으로 좀 더 힘든 부분이 있어요. 운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쿠팡 플렉스 알바가 딱 맞을 것 같아요.

상하차 알바는 정해진 시간만큼 일을 하면 일당을 받게 되죠. 쿠팡 플렉스는 정해진 수량을 전부 배달해야 해요. 지금처럼 장마철 시즌에는 우비를 입고 자동차에 다시 타는 것도 찝찝하고 빗길이 미끄러워서 위험하죠. 평소보다 상품을 배송하는 시간이 더 늘어날 텐데요. 이런 부분이 단점인 것 같아요. 이런 알바를 하는 이유는 시간 수당이 높기 때문에 하는 거잖아요. 그렇지만 시간당 원하는 만큼 물건을 배송하지 못할 경우 오히려 최저시급보다 낮은 페이를 받게 되죠.

쿠팡 측에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쿠팡 플렉서들에게 일정 수량을 채우면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것 같아요. 쿠팡 플렉서를 위한 이벤트라고 보면 됩니다. 물류 창고 알바는 최저임금 보다 약간 더 많은 편이죠. 9,620~11,000원 시급을 받으며, 야간일 경우 야근 수당비도 나옵니다.

상하차 알바와 비교

상하차 알바는 정해진 시간 동안 계속 일해야 한다
쿠팡 플렉스는 고객들에게 상품을 전부 배송하면 퇴근할 수 있다

여유 있게 일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알바인 듯하다

 

상품 하나당 단가

물건을 많이 배달할수록 페이는 달라집니다. 주간 배송과 심야 배송 단가는 조금 다른데요. 일반인이 할 수 있는 시간은 주간 파트와 야간 파트가 있습니다.

배송 시간(주/야간 파트)

10:00~19:00
21:00~07:00


상하차도 마찬가지겠지만, 무거운 상품이거나 부피가 큰 상품일수록 배송하는 게 쉽지 않죠. 주간 배송은 건당 700원이며, 심야배송은 800원입니다. 추가로 상자일 경우 150원/200원이 더 붙게 됩니다. 1시간에 15개 정도 배송을 해야 14,000원 버는 거 같은데 돈 벌기 쉽지 않아요. 다른 사람들 후기를 보니 하루에 5~8 만 원 버는 것 같더군요.

신선박스 : 850~1,250원
일반박스 : 850~950원
택배비닐 : 550~700원

 

 

보통 쿠팡에서 주문하면 비닐 택배로 오잖아요. 그 비닐 택배를 1시간 동안 적어도 15개를 배송해야 돼요. 쿠팡 플렉스를 직업으로 하는 분들도 있던데, 하루에 6~9만 원으로 돈 모으는 게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상하차처럼 알바로 하기 좋은 직업 같아요. 주말에도 일을 해야 페이가 들어오는 시스템이잖아요.

하루에 3~6만 원 정도 겨우 버는 쿠팡 플렉서도 많은 듯합니다. 40대 또는 50대가 재취업을 하는 기간에 많이 하는 알바인 듯해요. 돈이 정말 급한 사람은 쿠팡 플렉스보다 상하차가 더 나을 수 있어요. 쿠팡 플렉서로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선 물건을 많이 배송해야 되잖아요. 다른 사람보다 돈을 더 벌기 위해 무리하다 보면 사고가 날 수 있어요. 투잡으로 하기엔 페이가 괜찮을 수 있으나 직업으로 하기엔 안정적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쿠팡 택배 알바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며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계속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쿠팡 로지스틱스 서비스를 통해 배송 단기 알바를 할 수 있습니다.